▲ (사진=글램 제공)
[비건뉴스=최유리 기자] 마케팅 자동화 데이터분석 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(IGAWorks)의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 건 데이터를 토대로 한 지난 2023년 7월 10일부터 9월 24일까지 모바일 앱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.
신규 앱 설치자를 기준으로 국내 주요 데이팅 앱들은 높은 사용자 유지율을 보이고 있으나, 동시에 신규 설치 후 한 달 이내의 높은 삭제율도 기록하고 있다.
데이팅 앱의 경우 한 달 후 삭제율은 평균 80.9%로, 이는 주요 SNS 앱의 평균 삭제율인 51.1%에 비해 29.8%나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. 그러나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'글램'은 32.2%의 높은 재방문율을 기록해 눈길을 끌고 있다.
글램 CEO 안재원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러한 성공의 배경을 들어봤다. 안 대표는 글램이 7일 이상 접속하지 않은 이용자들을 제외하고, 사용자의 선호도에 기반해 매칭을 제공함으로써 높은 매칭률을 달성했다고 밝혔다. 그는 "많은 결혼 후기들이 글램의 성공을 증명해주고 있다"며, 글램이 국내에서 오래 사랑받는 앱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매칭에 집중한 결과라고 설명했다.
이러한 글램의 성공 사례는 데이팅 앱 시장에서 사용자의 실질적인 만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는 현재의 동향을 잘 반영하고 있다. 데이팅 앱들이 사용자의 실망스러운 서비스 경험을 어떻게 해결하고, 더욱 효과적인 매칭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지가 향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.